왜 RPG의 인기가 하락한 것일까?


간만에 로스트 아크를 하고 있으면서.

RPG에 대한 생각을 새롭게 느끼고있습니다.

플레이하면서
저에게 질문을 던지게 되더군요.


PC RPG 게임들은
왜 자꾸?


콘솔 게임을 따라 할까?



PC게임과 콘솔게임은 목적지부터 다릅니다.




콘솔게임은 플레이타임이 정해져 있고.
PC게임은 쭉~ 이어나가야 하는 무제한 플레이 타임입니다.


"방식이 아예 달라야 한다 말입니다."

<왼쪽 로스트아크 스킬트리    /    >오른쪽 위쳐 스킬트리


그런데 스킬트리 방식부터
스토리 텔링방식까지 유사한게 아니라 똑같습니다.


PC게임의 단점은

동시적 캐릭터에 대한 집중도 문제와 스토리의 흥미도 하락.
자유도의 하락


콘솔게임의 장점은

스토리와 캐릭터에 집중도 상승
자유도 상승.


딱봐도 단점이 명확히 들어나는 상황이 된 겁니다.
오히려 따라하니깐
단점이 부각되는 상황인거죠.


왜 여태까지 RPG가
발전이 없었던 것인지.

오늘 조금 감이 오는군요.


"게임 시스템자체를
기획자들이 이해도가 떨어진다.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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